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인간중심치료의 진행과정

by 행복한 하루하루엔 2024. 4. 9.

인간중심치료의 진행과정

  일반적으로 인간중심치료자들은 내담자를 일주일에 한 번씩 만나며, 중·장기치료를 지향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치료자의 효과적인 노력을 통해서 신속하게 내담자의 치료적 변화가 일어나면, 6~15회 정도의 단기치료롤 내담자의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다. 인간중심치료에서는 내담자가 치료의 기간과 종결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간중심치료는 치료적 관계를 중시하기 때문에 치료자가 해야 할 과정을 세분화하는 것이 어렵다. 그러다 로저스(1961)는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에 개방적이지 못한 채 자신을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경험에 대한 개방성이 증가하여 자기인식과 긍정적인 자기존중감의 상태에 이르는 치료적 과정을 일곱 단계로 소개하고 있다. 이러한 단계의 일부는 서로 구분하기 어렵고 치료적 성장의 요소들이 뒤셖여 있기도 하다.

 

1. 1단계

  심리치료를 받기 위해 찾아왔지만 내담자는 자신의 경험을 적극적으로 탐색할 의향을 지니고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치료자에 대해서도 신뢰감이 부족한 상태이다. 이 단계에서는 의사소통이 피상적이다. 내담자는 치료자의 물음에 대해서 소극적으로 대답하여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자발적으로 하지 않는다. 친밀하게 터놓고 대화하는 것이 위험한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2. 2단계

  내담자는 치료자가 자신을 존중하며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자신의 경험을 조금씩 드러내기 시작한다.

치료자가 위협적인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면서 가끔씩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은 자신의 감정을 과거의 객관적인 경험으로 묘사할 뿐이다. 자신의 문제나 갈등을 좀 더 구체적으로 호소하지만 그 이유를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려는 모습을 나타낸다.

 

3. 3단계

  내담자가 점차 긴장감을 누그러뜨리고 계속 자신이 있는 그대로 수용되고 있다고 느끼게 되면, 좀 더 많은 감정들과 사적인 경험들을 표현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표현은 '지금-여기'에서 느끼는 즉시성 경험에 대한 것이 아니라 자기와 관련된 경험들을 객관적인 관점에서 기술하는 것이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서 경된 태도를 나타내지만 때때로 그 타당성에 대해서 스스로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가 외부적 요인보다 오히려 자신의 내부에 있음을 인정하기 시작한다.

 

4. 4단계

  내담자는 3단계에서 자신의 여러 경험을 탐색하면서 여전히 자신이 있는 그대로 수용되며 존중되고 있다고 느낄 때, 자신의 경험에 대해서 좀 더 자유롭게 개방적인 태도를 나타내게 된다. 전에는 의식하기를 부인했던 감정들을 자각하면서 표현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아직은 이러한 표현에 두려움을 느낀다. 아울러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가 결국 자신에 의한 것이라는 책임의식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강렬한 감정들을 정면으로 직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한다.

 

5. 5단계

  내담자가 여전히 치료자로부터 있는 그대로 공감적으로 수용되고 있다고 느끼면, 내담자의 유기체적 유동성이 증가하면서 자신의 내면적 감정들을 있는 그대로 느끼며 수용하게 된다. 전에는 부인했던 감정들이 이제는 약간의 두려움이 존재하지만 의식 속으로 흘러들어 자신의 경험으로 자각된다. 내담자는 자신의 경험과 일치하는 '진정한 나(the real me)'가 되고자 하는 바람을 지니게 된다. 아울러 내담자는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 자신에게 책임이 있음을 인정한다.

 

6. 6단계

  5단계를 거치면서 이제까지의 치료 단계와는 구별되는 극적인 단계로 발전한다. 내담자는 전에 부인했던 감정들을 '지금-여기'에서 느끼는 즉각적인 현재의 경험으로 수용하게 된다. 아울러 이러한 감정들을 '지금-여기에서 느끼는 생생한 경험으로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의 경험을 방어적 태도 없이 수용하게 되면서 내담자는 '진정한 나'가 되는 감동적인 느낌을 갖게 된다. 자기 자신을 객관적인 평가대상으로 생각했던 과거와 달리 자신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생생하게 느끼고 표현하는 주체적 자기감을 얻게 된다.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주체적으로 대처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7. 7단계

  이 단계에서는 치료자의 도움 없이도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치료자와의 관계에서든 치료실 외부에서든 내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즉 그리고 충분히 느긋하게 경험할 수 있다. 내담자는 자신의 정서적 경험을 신뢰로운 것으로 받아들인다. 이러한 정서적 경험은 선택과 행동의 중요한 근거가 된다. 따라서 자기와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성이 최소화된다. 그 결과, 내담자는 자신의 내면적 경험세계를 자유롭게 인식하면서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