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실존적 심리치료의 개요

by 행복한 하루하루엔 2024. 4. 9.

실존적 심리치료의 개요

  인간은 죽음이라는 실존적 조건 속에서 살아가는 존재이다. 죽음은 인간이 가장 두려워하는 불안의 원천이다. 현대인의 심리적 문제 중에는 죽음을 비롯하여 고독이나 무의미와 같이 인간의 실존적 조건과 관련된 것이 많다. 많은 현대인들이 인생의 의미를 발견하지 못한 채 허무감과 무의미감을 느끼는 '실존적 우울증'에 빠져 있다. 실존적 심리치료는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인간의 실존적 조건에 초점을 맞추어 이해하고 치료하는 접근방법이다.

  실존적 심리치료(existential psychotherapy)는 실존주의 철학에 뿌리를 둔 심리치료이다. 실존주의(existentialism)는 인간 존재에게 주어진 궁극적인 속성인 실존(existence)에 대한 탐구를 기본으로 하며 죽음, 자유, 고독, 무의미와 같은 존재의 궁극적인 문제를 다루는 동시에 이를 직면함으로써 삶을 적극적으로 선택하고 의미를 발견하는 진실한 삶을 살게 하는 실천의 철학이다. 이에 기반하고 있는 실존적 심리치료는 내담자로 하여 자신의 실존상황을 직면하고 인식하고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여 실천하는 주체적인 삶을 살도록 돕는다. 실존적 심리치료는 명료한 이론체계나 구체적인 치료기법을 중시하지 않으며 단일한 이론으로 체계화되기 보다는 일종의 치료적 철학으로서 다양한 입장이 존재한다.

  실존적 심리치료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에 대한 반발로 생겨났다. 무의식과 성공적인 충동 그리고 과거에 사로잡힌 인간관과 더불어 사회문화적 조건에 의해 통제되고 조작되는 인간관에 반대하면서 실존적 심리치료는 인간의 주관성과 자유를 중시한다. 실존적 심리치료의 관점에서 보면,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는 자신의 실존적 조건을 직면하지 못한 채 회피하거나 무력감을 느끼는 상태와 관련되어 있다. 인간은 죽음, 고독, 자유, 무의미라는 실존적 조건을 용기 있게 직면하고 수용함으로써 진실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 실존치료자들의 기본적인 입장이다. 죽음은 실존적 불안의 원천이지만 죽음을 직면함으로써 삶을 소중한 것으로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창조해가는 자유로운 존재이며 자신의 선택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여야 한다. 실존적 고독 역시 불가피한 실존적 조거이지만 이를 수용함으로써 진정한 인간관계가 이루어질 수 있다. 우주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지만 인간은 의미를 창조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실존치료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실존적 상황에 대한 자각을 증진하도록 촉진한다. 또한 실존적 조건을 용기 있게 직면하도록 격려하며 자유와 책임의 인식 속에서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영위하도록 돕는다. 실존치료자의 중요한 과제는 내담자가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자신의 선택을 탐색하려는 의지를 촉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내담자로 하여금 주어진 환경의 수동적인 희생자로 남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의도대로 삶을 설계하고 영위하는 자유를 깨닫게 한다. 많은 현대인들이 실존적 조건에 대해서 고민하지 않은 채 타인과 사회에 의해서 부과된 피상적 가치를 추구하며 살아간다. 실존적 심리치료는 내담자로 하여금 인간 존재의 실존적 상황을 자각하고 자신의 현실적 문제를 자유와 책임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소중한 가치와 의미를 창의적으로 추구하는 진실한 삶을 살도록 돕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