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임상 면담 진행 과정

by 행복한 하루하루엔 2024. 4. 11.

임상 면담 진행 과정

 

  면담의 진행은 초기, 중기, 종료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초기에는 라포를 잘 형성해야 한다. 중기에서는 경청과 질문 등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는다. 종료기에는 면담을 마무리하면서 부족한 점에 대해 정보를 보완하고 내담자에게 감사를 표현한다.

 

1. 임상면담 초기 과정

  초기 과정에서는 내담자가 편안한 마음으로 면담에 임하도록 한다. 내담자를 진실하게 대하면서 존중하고 내담자의 감정을 공감하면 라포가 잘 형성된다.

  첫 시간에는 면담자가 자신을 소개하면서 "오늘 날씨가 따스하네요!"와 같이 중립적인 주제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또 "면담을 받기 위하여 기다리시는 데 지루하지 않으셨나요?" 등을 물어보고 대화한다. 처음에는 내담가 부담을 느끼지 않는 주제로 시작하면서 점차적으로 면담자가 알고 싶은 주제로 진행한다.

  면담자는 면담의 목적을 설명하고, 면담에 대한 내담자의 이해를 점검하면서 면담에서 얻은 정보를 어떻게 사용할 것이라는 것과 면담에 대해 비밀이 보장됨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내담자가 말하고 싶지 않은 부분은 말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다(이우, 이원혜, 2019). 면담의 촉에는 면담자가 내담자의 주 호소문제를 공감적으로 탐색하면서 라포를 형성하고 핵심 문제를 확인하며 면담 과정에 대해 구조화하는 것이 필요하다(천성문 외, 2022). 시작 단계에서는 내담자를 잘 관찰하면서 혹시 내담자가 불안하거나 두려워한다면 그런 감정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2. 임상면담 중기 과정

  중기 과정은 내담자 이해에 도움이 될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질문을 하게 된다. 면담자는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면서 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으로 내담자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또 면담자는 내담자가 말하는 방식, 말하는 내용, 말하지 않는 내용을 잘 듣고 행동을 관찰하면서 내담자가 말하지 않거나 암시된 감정을 예민하게 파악한다(Garfield, 1996).

  중기 과정에서는 내담자가 말한 내용뿐만 아니라 면담 중에 내담자가 보여 주는 몸짓이나 태도, 시선, 감정의 표현 방식 등도 관찰해야 한다. 면담자는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 삶의 태도가 어떤지를 면담 상황에서 확인한다. 또한 내담자가 가진 주요 문제나 증상의 특성, 원인, 발달 정도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중기 과정에서는 내담자가 가진 문제를 명료화 하면서 문제의 발달이나 문제의 발생 계기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특히, 최근에는 어떤 촉발 요인이 있었는지 확인한다. 면담자는 어 시절부터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경험한 것들을 내담자가 잘 표현할 수 있도록 경청과 공감 등의 태도로 내담자를 만난다. 또 명료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는 내용은 내담자에게 질문하여 확인한다.

  면담자는 유치원 시절에서부터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대학교, 직장생활, 결혼생활을 하기까지 내담자 개인의 역사에 대해서 살펴보고 중요한 사건에서 내담자가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를 알아본다. 내담자가 힘든 시기가 있었다면 언제이고 그때 기분은 어떠했는지, 어떻게 대처해 왔는지도 물어본다. 내담자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담자 개인뿐만 아니라 내담자와 부모와의 관계, 부모 간의 관계, 배우자와의 관계, 형제 관계, 친구 관계, 학교나 직장에서의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어떠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특히, 내담자와 가족 간의 관계가 어떤지, 가정환경은 어떤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3. 임상면담 종료 과정

  종료 과정에서는 지금까지 내담자를 이해한 것을 정리하고 요약한다. 면담자는 종료 과정에서 더 보완해야 할 내용이나 확인할 내용이 있는지 알아보고 내담자에게 질문한다. 면담자는 면담이 끝나기 전에 "혹시 더 하실 말씀이 있는지요?". "더 궁금한 내용이 있는지요"라고 질문하여 내담자가 미처 말하지 못했거나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더 말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면담을 마칠 즈음에는 "지금까지 면담하시느라 고생이 많았습니다." 등으로 말하면서 내담자의 협조에 고마움을 표현한다.

 

4. 전화 면담, 온라인 등 비대면 면담

  코로나19 이후에 면담이나 상담에서 비대면 방법이 활성화되는 추세다. 앞으로도 비대면 면담이 많아질 것으로 본다. 비대면 면담의 장점은 내자와 상담자 간의 거리에 제한이 없으며, 이동으로 인한 에너지와 시간,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물리적으로 이동이 제한된 내담자들에게도 면담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비대면 면담은 내담자의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접근 부족이나 내담자가 자신의 신분을 속일 가능성, 비밀보장에 댛나 제한점 등의 문제가 있다(Sommers-Flanagan & Sommers-Flanagan, 2020). 하지만 전화 면담이나 온라인 면담 등의 비대면 면담에서도 눈 맞춤, 얼굴 표정, 목소리, 몸짓, 태도 등 비언어적 단서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면서 천천히 자연스럽게 진행을 한다면 효과적인 면담이 가능하다.